치과치료

소아 레진치료(웃음 가스)...친절하신 오소희 교수님/ 단국대 치과병원(죽전)

유보배 2021. 7. 9. 07:25

귀여운 우리 재이의 치아 관리에 대해서는

꼼꼼하게 닦아주려고 신경을 쓰고요

3개월마다 치과에서 정기 검진도 받는데요

 

단 것을 좋아하는 만 6세 어린 손주의 

치아관리가 쉽지만은 않습니다.

왼쪽 아랫니 어금니 사이에 충치가 생겼어요...ㅠㅠ

 

 치아 사이가 유난히 촘촘한 것도 있고요

 혼자 양치를 하는 경우에

어른처럼 꼼꼼하게 닦지는 못해서 그런 것 같아요

 

어차피 빠질 유치를 치료할 필요가 있을까 싶지만

영구치는 초등학교 고학년에나 나오기에

유치의 충치는 반드시 치료가 필요하다고 하네요

혹시라도 충치를 그대로 방치했다가

신경 치료까지 가게 된다면

에고~~ 더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가 생기지요

 

또한 유치에 심한 충치가 있으면

치아 뿌리 끝에 염증이 생길 수 있고요

유치 뿌리 아래에 위치하고 있는 영구치에도

좋지 못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고 합니다

 

ㅎㅎ 오늘은 무언가 다른 분위기를 느낀 것인지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설명을 해주었는데도

자꾸만 오늘 불소 치료를 하냐고 묻네요?

 

아직은 충치 치료를 받아보지 않았으니

ㅎㅎ 어린 재이 입장에서는 

엑스레이 촬영과 불소가 제일 부담되는 것이지요

 

우리 재이의 이름이 불리자

일단은 씩씩하게 들어가는 재이

주님~~ 도와주세요!!

 

오늘은 아이의 두려워하는 공포심과

긴장감을 줄여주기 위해서

웃음가스 치료를 병행한다고 합니다.

 

혹여 우리 재이가 불안해할까 봐

" 기분 좋은 딸기향이 나는데 우리 한번 해보자"

 하면서 친절하게 유도하시는데요

 

아산화질소와 산소의 혼합가스로

수면마취와 달리 아이의 의식 수준은 유지한 상태로

치료받기 편한 상태로 만들어 준답니다

 

일단은 밖으로 나와서 기도하며 기다리는데요

에고~~ 우리 재이가 울어서

다시 호출되었어요

 

무서워하는 어린 손주의 손을 꼭 잡고 기도합니다

하나님~~ 재이가 씩씩하고 담대하게 해 주셔서

교수님이 잘 치료하도록 도와주세요!!

 

아이들은 우리 어른들과 달리 

안전이 최우선이어서

다치지 않도록 동원되는 기구들이 많습니다

 

어른도 치과 치료는 하기 싫고 두려운데요

여러 가지 기구가 동원되니

불안한 우리 재이의 울음이 터져서 중단~~ ㅠㅠ

 

소아치과 치료는 막 강제로 하지 않고요

아이가 불안해하지 않도록

달래면서 천천히 기다려주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아이가 너무 거부를 해서 못하면 

다음 기회에 한다는 마음으로

아이 입장에서 치료를 한다고 말씀하시는 오 교수님

 

우리 벌레 잡으러 가볼까? 하시면서

쟤 안 잡으면 큰일 나겠어

동화처럼 이야기를 재미있게 풀어주시네요

 

와~~ 재이 정말 최고구나

정말 잘 참네. 

원장님이 폭풍 칭찬을 쏟아내십니다

 

 보배도 함께 가세를 하는데요

불안해서 눈을 감고 울던 재이의 마음이

ㅎㅎ 합동 동화 구연으로 안정이 되어 가니 감사해요

 

레진 치료를 안전하게 하기 위해서

치아 주변을 이렇게 동그란 것으로 분리하고

그 사이에도 뭔가를 끼우더라고요

 

충치를 치료하고 레이저로 쏘이고

다시 물로 씻어내는

그런 과정들을 일일이 다 설명해주면서

 

와우~~ 이제 다 되었다며

재이를 안심시키고 칭찬하는 교수님과

간호사님들이 감사했어요

 

오늘 우리 재이가 레진 치료받은 부위는

왼쪽 맨 아랫 어금니 두 개~~

 크라운 치료까지는 가지 않아서 감사해요

 

늘 밝고 친절하신 소아치과 오소미 교수님

만날 때마다 반갑게 맞아주시고 

치료 잘해주셔서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어요

 

ㅎㅎ교수님이 정말 젊어 보이시는데요

벌써 고등학생과 대학생 자녀를 둔 엄마라고 하시네요

그래서 아이의 마음을 잘 이해하시나 봅니다

 

잘 참은 재이에게 주는 자동차 선물~

죽전 단국대 치과병원은

간호사님들도 무척 상냥하시고 친절하세요

 

ㅎㅎ우리 재이가 고른 것은 황토색의 지프~~

 

오늘 재이의 치료비는 모두 236,440원으로

레진치료 개당 90,000원

나머지는 웃음가스와 진료비인데요

 

치과 대학에서 운영하는 치과니 안심도 되고요

레진치료도 개당 80,000~100,000원 하는 

소아치과와 그다지 큰 차이는 없는 것 같아요

 

오늘 잘 참고 끝까지 치료를 다 마친

우리 재이가 기특해서

ㅎㅎ주차장까지 업고 가는 길입니당.

 

재이야~~ 할머니가 우리 재이 사랑해

얼마나 많이 사랑하는지 알지?

응~~ 나도 할머니 사랑해~~~

 

우리 재이가 나중에 보배를 생각할 때면

사랑을 많이 많이 준

그런 따뜻한 외할머니로 기억되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