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와 운동

축구선수의 심리적준비 (윤영길 박사)/김희태축구센터

유보배 2012. 9. 25. 22:28

 

9월22일 토요일 오후

 

 윤영길박사님 가족과 축구센터에서 저녁을 먹었어요

남편의 대학후배이기도 한 윤박사님은 현재

 한국체대의 교수이며 KFA 기술위원이기도 하지요

 

오늘은 축구클리닉을 하는 선수들에게 강연를 하러 왔지요

윤박사님의 강연이 궁금해진 나는 강의실로 따라 갔어요

 

제목은  축구선수의 심리적 준비~

 

강의 시간보다 조금 일찍 들어온 선수들에게 강의 준비가

조금 덜 된 관계로 잠시 침묵이 흐르자 윤박사님은 사람들은 침묵을 불편해하는데

때론 침묵도 세상사는데 필요한 것이라며 어떤 상황에서도

즐길수 있는 것은 즐기고 그것을 여러분의 것으로 만들라는 이야기로 시작하네요

어떻게 키울 것인가?

훌륭한 축구선수가 되더라도 은퇴 후 60년의 삶을 어떻게 살것인가?

좋은 지도자란 좋은 선수를 만드는 지도자가 좋다라고 생각했는데

정말 좋은 선수란 내가 할아버지가 되었을 때 그때가 참 좋았지~~

라고 회상하는 사람이라고 하네요

 

축구를 잘하면서도 나중에 어떤 삶을 살 것인가?

선수로서 공만 차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또 다른 꿈, 다른세상이 중요하다고 하는군요

 

 요즘에는 축구에 어떤 흐름들이 일어나지? 어린 선수들에게 묻는 윤박사님~

스포츠 안에서  Respect

서로가 서로를 존중하는 것

이제 스포츠는 플레이보다 가치로 넘어갔다고 합니다

 

2012년 올림픽에서 퇴출된 선수들의 사진을 보여주며 설명하네요

스위스 축구선수 모르가넬라가 트위터에서 한국인 인종차별 발언을 하여 팀에서 퇴출 당했고

아프리카 이민자들을 조롱한 그리스의 보울라 파파크리스토우 여자 육상 삼단뛰기 선수도

추방을 당해 아예 올림픽에 출전조차 할 수 없게 되었다고요

 

예전에 마라도나는 핸들링 반칙을 했을 때

신의 손으로 불리며 그냥 묵인 되었지만

2010년 월드컵 예선전에서 나온 앙리의 아일랜드전의 신의 손 반칙사건은

하루아침에 쌓아놓은 앙리의 화려한 경력들이 무너지며 망가졌다고..

 

선수들에게 축구를 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떤 가치를 추구하는가?

이제는 플레이만 잘해서는 안된다고 윤박사님은 말합니다

 

여러분과의 첫 만남인데 축구 잘하려면 뭘 잘해야 할까?

체력,스피드,운동기술,정신력,환경,판단력,민첩성,열정등등 ..

어린 선수들에게서 여러가지 대답들이 나오네요

 

축구 잘 하려면 뭐가 필요할까?

이런 생각해 보았냐며 선수들에게 다시 묻는 윤박사님~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소트트웨어에 비교하면서

하나하나 알기쉽게 설명해 주네요

 

다 적기는 힘들어 몇가지만 예를 들어 볼께요..ㅎㅎ

 실천지능...연습때는 완전 잘하고 시합만 들어가면 형편없는 경우를 말하며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이나 정보를 실제상황에서 적당히 사용할 수 있는 것

분석지능..시합에 들어가서 몇분 정도 지나면 어떤 플레이가 주축인지 게임이 보이는 것

시합을 하면서 빨리 상대를 보는 것이구요

종목지능처럼 타고난 것이 있기는 하나 창의지능으로 생각치 않은 부분을

왜 중요한가를 깨달으면 시간을 단축시켜줍니다

 

열정,부지런함,정신력등..이런 것들이 연결이 되면

어느 정도의 나는 갖추어져 있지요

 

정말 좋은 선수가 되려면 재능과 노력의 두가지 조건을 갖추어야 하는데

두개가 다 있으면 좋겠지만

둘중에서 하나만 가지라 하면 어느 것을 택하겠느냐? 물어보니

오우~~우리 선수들 모두 노력을 택하겠다고 하네요^^

 

교수님은  만약 재능만을 택한다면 20대까지는 화려하지만

노력이 없다면 점점 사라지고 반면에 10대에는 흔적 없어도

노력을 하면 35세의 늦은 나이까지도 축구를 잘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노력이 선수를 만드는데요

환경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나하고 맞는 선생님을 만나는 게 중요하다고요

어떤 팀이냐? 어떤 상대냐?

계속 생각을 하면서 축구하라는 것이 

신체,경기,심리적기능이 서로 다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랍니다

 

올림픽등의 큰시합에 나갔을 때 선수이기 이전에 인간으로서 갖는

심리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멘탈코칭의 필요성과 적용에 대해서도 말해주고

 

어렸을 때는 신체조건이 중요하지만

어른이 되면 심리적요인과 수행전략이 정말 중요하다고 합니다

어떻게 몰입하고 어떤 마음과 전략을 가지고 가야 할 것이냐?

 

여러분 생각만큼 경기력이 단순한 것은 아니라며

큰선수가 되려면 심리적으로 조절하는 방법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독특한 연습방법으로 나만의 장기를 만들어라~

하루 4시간씩  3년정도 완전 몰입하면

10년정도 뒤에는 다른 경기력 차원이 된다고 해요

 

지금 시작해도 전혀 늦지 않으니 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다른 선수와는 분명 차별화되는 나만의 장기를 만들라며

다음에는 또 다른 강연주제를 가지고 오늘처럼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대화하는 형식으로 다시 만나자며 강연을 끝냈습니다

 

나는 윤박사님의 강의를 들으며

정말 생각하는 축구가 이런 것이구나~를 느꼈어요

 

시합에 나가 상대를 이겨야만 하는 선수로서 심리적 준비라는 

스포츠 심리학 강의를 들음으로써 축구 선수로서의 정체성을 확실하게 깨닫고

더 나아가  자신의 미래를 진지하게 생각하고 바라 볼 수 있는 시간

 

체력적이고 기술적인 측면과 함께

심리적인 이런 두가지 면이 조화롭게 이루어질 때

세계를 향한 어린 꿈나무들의 진정한 꿈터가 되리라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