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이야기

재미있는 과학 수업...달의 모양과 위치의 변화/촤항초 김성휘선생님

유보배 2014. 3. 19. 21:05

 

 

2014년 3월 19일 수요일

 

좌항초교 과학실로 늦둥이 공개수업을 보러 갔습니다 

 

반가워하는 아이들의 모습..ㅎㅎ

 

 

 

 미인도를 보여주며 옛날 사람들이 생각하는

 미인의 특징을 물어 보시네요?

 

 

이번에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연예인들의 사진을 보여줍니다

와우~~우리 과학 선생님 참 센스 있으십니다.

초승달 눈썹, 반달 곰, 보름달 얼굴 등

오늘 수업에 대한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도입부터 흥미롭네요..ㅎㅎ

 

올해 새로 오신 김성휘 과학선생님이신데요

약간은 아이돌 분위기로 훈남이시지요?..ㅎㅎ

 

여러날 동안 달의 모양과 위치가 왜 변화하는지

그것이 오늘 우리가 알아야 할 숙제임을 설명하시는 과학선생님

아주 차분하게 잘 설명하시네요.

 

달이 여러개 있는 것일까요? 그건 아니죠~~

과학자들에 의해 그 원인을 알아냈는데요

그것은 태양빛이 얼민큼 빚추는가에 따라 달이 달라짐을 알수 있어요.

 

모둠장을 뽑기 위한 가위,바위,보~~~

아주 공평합니다..ㅎㅎ

 

 

 

태양과 지구보다는 달이 주인공임을 알려주시는 선생님~~

달의 자리를 넉넉하게 남겨놓으라는 말씀이지요.

 

 

삼구의를 통해 태양과 지구와의 움직임을 살펴볼까요?

 

태양은 움직이지 않고 그 자리에 있는데 지구도 스스로 돌고

달이 지구 주위를 계속 도는 것을 관찰할 수 있지요

 

 달이 지구 주위를 돌면서 달의 모양과 위치가 계속 변하는데요

달은 스스로 빛을 내지 못하기에

 태양 빛을 받는 부분은 밝게 보이고 그렇지 못한 부분은 어둡게 보입니다 

 

  

 

 

 

게속 설명해 주시는 과학선생님

아이들은 달의 변화를 흥미로워 합니다

 

이제는 공을 이용해서 언제가 보름달이고 반달인지 맞춰 봅니다

달이 변화하는 모양을 8개의 단계로 알아 봅시다.

 

 

공은 달이고 내 자신은 지구입니다.

실험을 한 후에  어느 부분을 비추는지 8개의 달을

아이들이 직접 그리는데요

 

좋아하는 과자를 가지고 달의 빛나는 부분을 표시해요.

과자처럼 달콤한 수업이네요...ㅎㅎ

 

 

완전히 비추면 보름달이고 다시 줄어들어 반달, 초승달...

열심히 설명하시는 선생님~~

 

 

과자와 이쑤시개를 받아들고...

 

 

과자만 보면 그저 좋습니당..ㅎㅎ

 

친구들은 모둠별로 나와서 직접 해봅니다.

 

 

선생님이 도와주시니 더욱 화기애애한 과학수업이에요.

 

 

 

선생님은 열심히 설명해주시는데 ..

우리 하영이 잘 알아 듣고 있겠지요...ㅎㅎ

 

 

 

과자 크림은 너무 달콤해~~

 

이건....어째 이상하넹??

 

서로의 의견이 다를 수도 있지만요

 

다시 열심히!!

 

 

짜잔~~드디어 완성된 것 같아요.

 

 

 

재미있는 과학 수업을 지도해주신 김성휘선생님

오늘 달의 모양과 위치와 변화에 대해 더욱 확실히 알았습니다!!

아이들이 집중도 잘하고 즐거워하니 감사해요.

 

 

우리 하영이에게 물어 보았습니다.

과학수업 재미있었냐고요?

 

 "응 물론이지 ㅋㅋㅋ과자도 완전 맛있었어~~~!!

비록 2개 밖에 못 먹었지만.."

에궁...이상으로 즐거운 과학 수업을 마칩니다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