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이야기

2018년 공개 수업(죽전중학교)/ 진로 탐색하기 .... 박인순 선생님

유보배 2018. 5. 30. 18:34


5월 30일 수요일

죽전중학교 학부모 방문의 날 ~~~

3교시 수업 참관을 위해서 노현 맘과

4층 진로 상담실로 갑니다


ㅎㅎ과연 어떤 수업이 펼쳐질지 궁금해요.


제가 학교 다닐 때는 없던 과목이어서 더욱 궁금합니다

오늘은 진로 탐색하기 부분이네요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의 얼굴이 보이고요


청소년기의 모든 활동은 미래의 꿈으로 통한다고

 할 수 있는데 이때 가고자 하는 길을

구체적으로 탐색하지 않는다면


길을 잃고 헤매어 오랜 시간을 허비하거나

가려고 한 곳에

 도달하지 못할지도 모릅니다 (책에 써 있는 내용이에요)


박인순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물어보시는데요

그래서 어떤 때가 중요하다고?

지금 청소년 시기가 매우 중요하죠


지금 우리가 하는 모든 활동, 행동

어떤 탐색 등 이런 것들이

 다 미래의 자기 자신과 연결이 되어있다 ~라는 거예요


지금 여기에 이렇게 앉아있는 것이

" 의미 없다" 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나중에 시간이 지나고 나서 생각해보면


그런 그런 하나하나의 과정들이 

다 연결되어다는 것을 깨달을 때가 있는데

우리가 겪어오지 않았기에 모를 수 있지요.


이 이야기와 관련된 영상을 보면서

그 다음 단계로 들어갈 거에요


https://www.youtube.com/watch?v=7aA17H-3Vig


내용이 감동을 주고 도전을 주어서 올립니다

아이와 함께 꼭 들어보세요


시간상 앞부분만 보여준 후 질문을 하시네요

이 영상을 통해 이야기하려는 핵심은 무엇일까요?

그런데 몇 명 학생만 대답을 하자


동영상을 만화로 요약한 내용을 설명해주시면서


학교에서 공부하는 이유가 사람마다 다 다를 수 있으니

내가 무엇을 위해서 공부하는지

오늘 함께 이야기하고 생각해 보자고 하시네요


학교에 오는 이유에 대해 질문하시니

지식을 쌓기 위해. 공부를 하려고 ,친구를 만나려고 등

 학생들이 다양하게 대답을 하는데요


ㅎㅎ 조금은 짖궂은 남학생의 대답에도

민망하지 않도록 재치있게 받아주시는 선생님의 기지에

아이들과의 소통이 잘 되는 수업시간입니당.



초등학교 중학교는 의무 교육이고

고등학교부터는 선택 교육인데 계열이 나누어집니다

어떤 유형들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그리고 나는 어떤 고등학교가 맞을까?

생각해 보겠지요?


그럼 내가 공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다같이 내용을 작성한 뒤

 의견을 발표하고 직업까지 연결하게 하시네요.


유용하기에, 평생교육이기에 , 꿈을 이루기 위해 등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발표합니다.

좋아하는 과목은 역사, 과학, 미술 등 다양했어요.



우리 하영이가 적은 내용인데요

박인순 선생님께서는 학생들을 상담을 하다 보면

역사 교과를 좋아하는 친구들이 상당히 많다고 하시면서


우리가 옛 것을 제대로 잘 익히면

나중에 새로운 것을 익히고 나가는데 더 도움이 되고

 같은 잘못을 반복하지 않을 수 있다고 말씀하셨어요


그리고 좋아하는 과목만 나온 이유는

사람이 긍정적인 이야기를 자꾸 듣다 보면

자기도 모르게 긍정적인 쪽으로 변화되어질 수 있답니다.


그래서 표정과 생활 태도 등이 바뀌어서

나중에 사회 생활을 하는데

많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고 하시네요



https://www.youtube.com/watch?v=ugoYQz9DkHY


언어습관에 관한 동영상인데 누르면 나옵니다


다섯 가지를 요약한 내용이에요


학교 교육의 목표는 공부를 통해 지식을 배우고

내가 모르는 것이나  새로운 것들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면서 관심 분야를 발견할 수도 있고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기도 한대요

일상생활 속에서 지식적인 것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기에

이런 저런 활동을 통해 자신감을 얻기도 한답니다


오늘 비록 세 명의 학부모가 참관했지만

진로와 직업이라는 수업이 재미있고도 유익해서

감사한 마음으로 함께 공유하고 싶습니다.